유니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public, private와 같은 다양한 접근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public의 경우 인스펙터 창과, 다른 스크립트에서 접근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 반대로 private의 경우 양 쪽 모두 접근이 불가능합니다.
그런데 외부 스크립트에서 수정, 참조를 불가능하게 하면서 동시에 인스펙터 창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private 변수에 SerializeField를 사용하여 인스펙터 상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. 사용법도 간단한데, 원하는 변수 윗 라인에 [SerializeField]를 붙여주면 됩니다.
[SerializeField]
private LayerMask targetMask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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